본문으로 바로가기

#1 HTML 이란 무엇인가?

category HTMLㆍCSS 기초 강좌/HTML 2018. 12. 20. 13:28


HTML 이란 무엇인가?

HTML 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 약어로 HyperText(웹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기능을 가진 문서를 만드는 언어입니다. 다시 말해, 구조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언어로 hyper link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흔히 말하는 웹 페이지를 위한 마크업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웹 페이지는 무엇일까?

웹 페이지(web page)는 월드 와이드 웹 상에 있는 개개의 문서를 가리킵니다.
.gif, jpg, .Ai, .pdf, .doc, .hwp 이와 같은 확장자 포맷이 있듯이 HTML 은 .htm, .html 확장자 포맷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html 문서는 단순히 텍스트 파일에 불과하고 웹 브라우저가 해석을 해서 구조를 통해 화면에 렌더링 해주게 되고 사용자는 View 라고 하는 스크린을 통해 접하게 되는 것입니다.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 W3)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을 말합니다.

W3C(World Wide Web Consortium)는 월드 와이드 웹을 위한 표준을 개발하고 장려하는 조직으로 W3C는 회원기구, 정직원, 공공기관이 협력하여 웹 표준을 개발하는 국제 컨소시엄입니다.


간단히 웹(Web)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서도 역시 엄연한 웹 페이지이며, 따라서 현재 이 문서를 읽고 있다면 '웹 페이지를 보고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web 이란 용어는 인터넷과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나 엄격히 말해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인터넷이란 이름은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를 구현하여 모든 컴퓨터를 하나의 통신망 안에 연결(Inter Network)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를 줄여 인터넷(Internet)이라고 처음 명명하였던데 어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들을 상세히 숙지하고 있을 필요는 없지만 이 분야를 공부하고자 한다면 배경 지식정도는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앞으로 이 마크업 언어를 숙지하는데 있어 항상 시멘틱 마크업을 목표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시멘틱 마크업(Semantic Markup) 은 웹 사이트(페이지)의 콘텐츠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마크업 언어이고,
HTML 은 콘텐츠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유일한 목적을 가집니다.
앞으로 공부할 CSS 가 비주얼 디자인(Visual Design) 이라면 HTML 은 구조적 설계(Structure Design)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멘틱 마크업(Semantic Markup)

Semantic Markup은 종종 POSH(Plain Old Semantic HTML)라고도 불리우는데 말 그대로 평범하고 오래된 의미론적인
HTML이라는 뜻입니다.
HTML 은 웹사이트 콘텐츠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마크업 언어이므로 콘텐츠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유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공부할 CSS 가 비주얼 디자인(Visual Design) 이라면 HTML 은 구조적 설계(Structure Design)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http://webclub.tistory.com/275)


HTML 문서 작성을 위한 기본 문법

HTML 문서인 웹 페이지는 head 영역과 body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문서의 타이틀(title) 은 웹 페이지의 제목으로 브라우저 탭에 표시됩니다.



HTML 용어

  • 엘리먼트(element) - 요소
  • 콘텐츠(요소포함)를 감싸는 태그(tag)
    • open tag - 여는 태그
    • close tag - 닫는 태그 
    • 여는 태그와 닫는 태그가 있는 이유는 콘텐츠를 감싸기 위함입니다.(또는 요소가 다른 요소를 감싸기 위해서)
  • 닫는 태그(close tag)가 없는 HTML 요소 - 콘텐츠(contents)를 감싸지 않아 비어있다는 의미
    ex) <meta charset="utf-8">
    헤더는 브라우저가 인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영역으로 메타 태그의 문자셋은 utf-8 로 되어있음을 나타내는 정보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콘텐츠)을 감싸지 않았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애트리뷰트(attribute) - 속성
  • 벨류(value) - 값

<tagname attribute="value"> 콘텐츠 </tagname>





HTML 문서 작성을 위한 DTD

HTML 을 작성하려면 문서타입이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문서 타입을 DTD 라고 하며, DTD(DOCTYPE or Document type Definition)는 DTD는 HTML 문서의 반드시 최상 위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서형 정의로 HTML5, HTML4, XHTML 세가지 문서 유형이 존재하며 기술한 유형에 따라 마크업 문서의 요소와 속성(attribute) 등을 처리하는 기준이 되고 이것은 또한 유효성 검사에 이용된다.


문서형(DTD) 정의를 생략하는 경우 웹 브라우저가 표준모드가 아니라 비표준모드(Quirks mode)로 렌더링되어 크로스 브라우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DOCTYPE 의 버전별선언(HTML5, HTML4, XHTML)에 따라서 HTML 은 지원하는 태그가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DOCTYPE 태그가 아니라 선언문으로서의 역할이기 때문에 HTML문서 최상위에 위치하는 것입니다.

또한 DOCTYPE 종료하는 태그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DOCTYPE>은 HTML 문서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아래 문서가 기본 HTML5 문서타입입니다.

html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meta http-equiv="Content-Script-Type" content="text/javascript">
    <meta http-equiv="Content-Style-Type" content="text/css">
    <title>HTML 4.01 문서타입</title>
    <link rel="stylesheet" type="text/css" href="css/service_name.css">
</head>
<body>

</body>
</html>

위와 같이 최상단에 문서 타입 지정을 지정하고, 여기서 PUBLIC 은 DTD가 공공(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되어 있으며 문서타입에 따른 W3C 표준안의 URI 을 작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URI 를 생략할 경우에도 페이지는 쿼크 모드로 렌더링됩니다.

HTML이 어떤 버전으로 작성되었는지 미리 선언하여, 웹 브라우저가 내용을 올바르게 표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독타입입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에 html 태그가 오고 html 태그 안에는 headbody 로 크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태그는 일반적으로 시작태그와 종료(끝)태그로 이루어져 있으며 예외적인 태그들도 있습니다.

또한 html 태그의 속성으로 문서에서 다룰 언어를 지정해야합니다.

언어 설정은 필수 속성으로 이 속성이 생략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head 안에는 콘텐츠를 표현하는 내용은 없지만 콘텐츠를 표현하기 위한 내용들을 포함하게 됩니다.

위의 meta(메타 태그)는(문서자체를 설명하는정보)는 문서의 정보(웹페이지의 요약)를 브라우저와 검색엔진에게 이 문서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는 것을 명시합니다.

즉, 문서 자체를 설명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 것으로 그 문서의 핵심키워드, 누가 만들었는지, 문자셋(언어설정) 등은 어떤 것을 사용하고 있는지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입니다.

위 코드의 메타 정보는 실제 문서가 다루고 있는 언어들의 셋(문자셋)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title 은 문서의 정보를 브라우저에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link 는 외부자원(external file)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서의 본문영역 즉, 콘텐츠 영역을 의미하는 body 태그에 웹 페이지에 표현되는 콘텐츠를 작성하게 됩니다.




DOCTYPE 버전 정보

DTD = Document Type Definition = 문서 형식 선언 = HTML 버전 정보

유효한(valid) HTML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HTML 버전 정보를 명시해야 한다.


HTML 4.01 문서 유형

The HTML 4.01 Transitional DTD

  • Strict DTD 에서 deprecated 요소와 속성을 포함합니다.
  • 권장되지 않는 요소나 속성을 문서에 포함할 필요가 있을 때, 하위 호환성을 위해 이 선언문을 사용하면 됩니다.
html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1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html4/loose.dtd">

The HTML 4.01 Strict DTD

  • Traditional DTD에서 deprecated된 요소와 <frameset> 관련 요소 및 속성을 제외한 가장 엄격한 DTD입니다.
html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1//EN" "http://www.w3.org/TR/html4/strict.dtd">

The HTML 4.01 Frameset DTD

  • Traditionl DTD에 frameset을 포함합니다. Frameset을 적용한 문서에서는 이 선언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 가장 느슨한 문서 형식입니다.
html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1 Frameset//EN" "http://www.w3.org/TR/html4/frameset.dtd">


The XHTML 1.0 문서 유형

The XHTML 1.0

  • XHTML 1.0에서는 HTML 4.01의 DTD 와 유사하게 3가지 DTD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TML 과 유사하지만 문법이 좀 더 엄격한 특징이 있습니다.
  • XML 의 응용
html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Strict//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strict.dtd">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Transitional//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Frameset//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frameset.dtd">

The XHTML 1.1

  • HTML 1.1에서는 하나의 DTD만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기존의 XHTML 1.0 Strict DTD를 기본으로 합니다.
html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1//EN" "http://www.w3.org/TR/xhtml11/DTD/xhtml11.dtd">


코딩이란 ?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작성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code(코드) + ing(~하는 중) 의 합성어로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이며, '프로그래밍한다' 라는 말과 거의 동일합니다.

퍼블리싱이란 ?
웹/앱의 분야 중에 최종 단말기(예: 브라우저)에서 표현되는 내용을 작성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publish(출판하다) + ing(~을 하는 중)의 합성어로서, 주로 html, css, javascript 와 같은 언어를 이용하여 브라우저에 보여지는 최종적인 형태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Jaehee's Web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