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웹 표준(Web Standard)과 용어 정리

이 글에서는 간략하게 웹 표준에 관한 용어 정리를 설명합니다.


웹 표준

표준 스펙을 잘 지키는 것 뿐만 아니라 구조적 마크업(XHTML)과 표현 및 레이아웃(CSS) 및 사용자 행위 제어(DOMScripting)를 잘 분리하는 고급 홈페이지 구축 방식입니다.

CSS 와 HTML(XHTML)로 웹 문서를 작성하는 것의 명확한 용어는 권고(recommend)라고 하며 버전과 상관없이 HTML, XHTML은 그 자체로 표준이라고 합니다.


DTD(Document Type Definition)

브라우저에 어떤 문서형 정의을 적용할 것인가를 선언합니다.


접근성

사용자의 신체적 특성이나 지역, 지식의 정도, 기술, 기술적 환경, 체험 등과 같은 사항에 제한되지 않고 가능한 많은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만들고 이를 평가할 때 쓰이는 용어입니다.

즉, 어떠한 사용자(일반인, 장애인, 고령자 등)가 어떠한 환경(브라우저, 운영체제, 디바이스의 환경이나 사양 등)에서도 어려움 없이 접근,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접근성이라고 합니다.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SGML에서 비롯된 하이퍼텍스트를 표기하는 언어

XHTML(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HTML 과 동등한 표현 능력을 지닌 마크업 언어로, HTML 보다 엄격한 문법)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W3C에서 다른 특수 목적의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 용도로 권고하는 다목적 마크업 언어


Validator

웹 문서가 표준안에 따라 만들어졌는지, 접근성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유효성을 검사해 주는 도구입니다.

유효성 검사 도구는 현재 여러 가지 종류가 서비스 중입니다.


메타데이터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로써 어떤 데이터, 즉 구조화된 정보를 분석, 분류하고 부가적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그 데이터 함께 따라가는 정보입니다.


인코딩(Encoding)

문자들의 집합을 컴퓨터에서 저장하거나 통신에 사용할 목적으로 부호화하는 방법

캐킥터셋(Character set)

  • 문자셋을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글자들의 집합을 정의합니다.


시멘틱 웹(Semantic Web)

컴퓨터가 정보자원들(웹 문서, 파일, 서비스)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의미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논리적 추론까지 할 수 있는 지능형 웹을 말합니다.


UTF-8(Unicode Transformation Format)

유니코드를 위한 가변 길이 문자 인코딩 방식중 하나입니다.

마크업(Markup Language)

태그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 구조를 명기하는 언어


DOM(Document Object Model)

객체지향 모델로써 구조화된 문서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CSS(Cascading Style Sheet)

마크업 언어가 실제 표시되는 방법을 기술하는 언어로, HTML 과 XHTML 에 주로 사용되며, XML 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W3C의 표준입니다.

CSS 선택자

구조화된 문서에 효과적으로 속성을 적용하기 위한 특정 엘리먼트나 타입 등을 선택할 수 있는 CSS 코딩기법, CSS 선택자는 일반 선택자(공용 선택자, 타입 선택자, 클래스 선택자, 아이디 선택자),복합 선택자(하위 선택자, 자식 선택자, 인접 선택자)가 있습니다.


네임스페이스

서로 다른 XML 문서와 서로 인식할 수 있도록 태그로 나타나는 개념상의 공간 그리고 프로그램의 각 부분의 공간에 일정한 이름이 붙어있는 것으로 명령부분, 데이터나 URL이 참조하는 내용을 기술하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CMAScript

ECMA international 의 ECMA-262 기술 명세에 정의된 표준화된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립트

사용자 액션에 따른 반응 및 동적인 문서 구조 변경 등 스크립팅(Scripting)이라고 불리우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로 불리는 이러한 스크립팅을 통한 제어를 동작(Behavior)이라고 통칭합니다.


마임타입(MIME-TYPE)

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tion Type 의 약자로 전송받은 멀티미디어 문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해당 Data 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사전에 약속된 명칭을 일컫습니다.


스트리밍(Striming)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포인팅 디바이스(Pointing Device)

컴퓨터 조작을 위해 표시 화면에 보이는 커서의 이동을 제어하는데 쓰는 입력장치를 말합니다.


서버측 이미지 맵

img 요소에 ismap 속성을 사용하고 링크 영역의 좌표정보가 서버에 있으며, 마우스와 같은 포인팅 기기로만 사용할 수 있고 키보드로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클라이언트측 이미지 맵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맵으로 img 요소에 usemap 속성을 사용하고 링크 영역의 좌표정보가 HTML(클라이언트)에 존재합니다.

클라이언트측 이미지 맵의 경우 영력별로 대체 텍스트를 적절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Jaehee's WebClub


'HTMLㆍ웹표준ㆍ 웹접근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NVDA(스크린리더) 소개  (0) 2016.06.20
placeholder line break (플레이스홀더 줄바꿈하기)  (2) 2016.05.23
웹표준의 이해  (0) 2016.01.06
시멘틱 마크업이란?  (0) 2016.01.06
Semantic Markup #2  (0) 2016.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