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ublime Text3 사용법 #2

이 글에서는 패키지 관리도구 설치와 패키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sublim text3 Package Control(패키지 컨트롤) 설치

서브라인 패키지 컨트롤은 서브라임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들의 관리를 용이하게 해주도록 하기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브라임텍스트에는 유용하고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많이 존재하는데 이 패키지 컨트롤을 통해 사용자 기호에 맞는 플러그인을 설치 및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ackagecontrol.io/ 에서 install now 를 클릭하면 좌측에 sublime text2, 3 버전의 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3버전을 다룹니다.

3버전 탭 내용을 모두 드래그한 후 복사하여 서브라임텍스트의 View > Show Console(ctrl + `) 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서브라임텍스트의 콘솔창에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고 enter키를 누르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Preferences 의 하단 카테고리에 Package Control 메뉴가 생겨났을 것입니다.

Package Control 클릭하면 Package Control : Install Package 을 클릭해 봅니다.

그럼 하단에서 플러그인 repository에서 서브라임텍스트에서 사용가능한 플러그인 항목을 보여줄 것입니다.





Sidebar Enhancements 패키지 설치

패키지 컨트롤을 통해 패키지를 설치하고자 할 경우에 위에서 언급한 도구 메뉴의 Preferences > Package Control 를 통해서 Install Package를 클릭하여 실행해도 되지만 ctrl + shift + p 를 누른 후 커맨트 팔렛트 창에서 install package를 쳐서 실행하면 좀 더 손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커맨트 팔레트 창에서 SidebarEnhancement를 검색하여 해당 항목 플러그인에서 엔터키를 눌러 설치하도록 합니다.

서브라임 텍스트 좌측하단에서 설치가 진행되는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완료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제 사용자는 사용자가 설치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실 수 있으며 Preferences > Package Settings > Side Bar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side bar에서 마우스 우측을 클릭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항목들을 더욱 강화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해주도록 합니다.

기본 서브라임텍스트의 사이드바 메뉴 항목은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하여 다소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서브라임텍스트를 사용할 시 필수로 권장되는 플러그인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모든 플러그인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때문에 앞으로 설치방법을 소개하지는 않으며 유용한 플러그인들을 소개하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Sidebar Enhancement 의 사용자 정의 단축키 설정하기

Preferences > package Settings > Side bar 에서 settings - Default 에서 brower를 검색해 봅니다.

sublime-settings
{
    "default_browser": "", //one of this list: firefox, chrome, canary, chromium, opera, safari, ie
	"open_all_browsers": ["firefox", "chrome", "opera", "safari", "ie"], //any of this list: firefox, chrome, canary, chromium, opera, safari, ie
	"portable_browser": "", // for example:  C:/Program Files (x86)/Nightly/firefox.exe
}

위 리스트는 settings - Default 항목입니다. 이것을 사용자 정의하기 위해 settings - User를 열고 복사하여 갖다 붙여넣은 후 사용자에게 맞도록 지정합니다.

다음은 필자의 settings- User 입니다.

sublime-settings
{
	// browser
	"default_browser": "chrome", // list: firefox, aurora, chrome, canary, chromium, opera, safari
}

만약 브라우저가 포터블 버전이라면 포터블 브라우저의 exe파일이 있는 경로로 "portable_browser" 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편집기에서 브라우저를 열었을 경우 크롬으로 열리도록 기본 설정을 한 것입니다.

사용자 컴퓨터에 크롬 브라우저가 설치되어있다면 이제부터 디폴트 브라우저는 크롬 브라우저로 열리게 될 것입니다.


Sidebar Enhancement Key Binding 설정하기

side bar 의 key bindings - Default 를 클릭하여 기본 키 바인딩값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혹시 키 바인딩값이 비어있다면 Preferences 바로 아래에 있는 Key Bindins - Default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명령어를 검색합니다.

이곳에서도 명령어를 찾지 못한다면 마우스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 항목의 이름으로 Key Bindings - User에 설정을 하도록 하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는 side bar 의 key bindings - default 에 아무런 값도 없습니다. 그래서 key bindings - User 를 열어 아래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sublime-keymap
[
    // run browser
	{ "keys": ["f12"], "command": "side_bar_open_in_browser" }
]

아마 그 전에 미리 키바인딩을 설정한 값이 있다면 여러 값들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Preferences > Package Settings > side bar 의 key bindings - User를 클릭하면 Preferences > Key Bindings - User를 클릭한 것과 동일한 파일을 열게 됩니다.

이곳에서 사용자 키의 지정값을 정의하는데 side bar 에서 아무 html 파일이나 마우스를 갖다대고 우측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Open In Browser 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에 이렇게 필자의 경우와 같이 키바인딩의 디폴트 값이 없다면 해당 명령어를 찾아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side_bar_open_in_browser" 명령어는 좌측 side bar 에서 Open In Browser 입니다.

이를 모두 언더바(_)를 통해 구분해주고 모두 소문자로 지정하여 단축키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서브라임텍스트에서 Settings 및 Key Bindings 는 Sublime Text3 사용법 #1, 2에서 소개한 방법을 이용하면 무리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